[칼럼 6] 수능에 꼭 나오는 현대소설 포인트!
여러분들 아시죠? 수능은 6,9평보다 훨 어렵게 나올거라는거!
그래서 더욱 빨리풀어야 할문제는 더 빨리풀어야합니다.
지금까지 칼럼은 일단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수 있는부분들 위주로 간단히 올렸습니다.
(그럼에도 이정도만으로도 이번시험에서 엄창난 효과를 얻을수 있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국어는 문학에서 2문제라도 빨리풀면 등급은 무조건 올라가니까요. 강사븐들증에도 제칼럼이 꽤 도움되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오늘주제는 바로 “★주인공 심리와 대조되는 배경 또는 상황” 입니다.
실전적 접근법!
바로 갑니다.
9평부터 볼까요?
감도 운도 아닌 수능의 필연적 구조입니다.
★<2025 9평 현대소설>
보이시죠? 주인공 민도식의 내면(심리)과 대조되는 총각사원의 등장!
우유부단한 주인공 - 행동으로 옮기는 총각사원.
이런ㄱㅣ출 분석이 되어야 어떤선지의 표현에도 빠르게 판단할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29번문제의 4번선지에 보입니다.
총각사원-아내의 반응이기에 매우 쉬운판단이지만
★그. 러. 나. 기출통해 얼마든지 어렵게 출제 가능한지도 알아야 합니다.
★<2025 6평>
올 6평은 아주 자세히 분석할필요가 있는 지문입니다.
(같은작품 다른지문을 첨부했으니 꼭 읽어보세여)
중략전 엄마에의해 언급된 아버지의죄(주인공은 중략후에 아버지의 죄와 상관없이 인식의전환이 일어납니다.) 가 과연 무엇일까요?
★궁금해하며 읽었어야합니다.
—> 단순히 일찍 돌아가신걸 가지고 엄마가 죄라고 하시진 않으실겁니다.
<중략전>
아버지의죄.
엄청난죄악감.
<중략후>
군대간 나+오일병 참호파다 유해수습. (오일병 놓쳤으면 독해실패)
노인의 유해수습보며 회상(생각).
소대장의 술 받으며 회상(생각).
아버지의환영보임.
인식의전환. (기억의 재응고화).
★전체구조: 중략전 - 기억재응고화 전인상태.
중략후 - 기억 재응고화.
(이런게 기출분석임을 잊으면 안됩니다!)
덕.좋.팔 이 많이 늘어나면 ,
지문분석지를 통째로 pdf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중략이후는 ”내가 노인을 통해 —> 회상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노인 유해발굴통해 첫번째로 아버지에 대한
인식의전환(- —> + )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현실로 돌아옵니다.
두번째로 인식전환 제대로 되는 지점입니다.
소대장과다른병사들은 낄낄대고있습니다.
바로 이 지점입니다!
(주인공심리 <—> 소대원들심리).
독해시 그냥 넘기느냐 이런 필연적구조를 인식하는냐!!
6평은 이부분이 어떻게 출제되었을까요?
3번선지!
9평과 다른 표현으로 질문하는게 보이시죠!
9평보다 오답률이 꽤 높습니다. 이런문제는 몇초만에 찍고 넘어가야합니다.
주의해야할건 주인공과 대비되는 심리를 , 긴장감완화 라고 암기하면 안됩니다. 주인공심리 더 강조 라고도 하거든요.
(당연… 으로 납득해야합니다)
그러니 낄낄대는 심리가… 주제/결말/위기고조/이야기전모 는 결코 허용될수 없겠죠.
이런게 기출분석입니다.
★*교육청버젼* - 나목-
아들둘 모두 사고로 죽고 딸하나 남아 있지만 , 어머니는 평생 죽은 아들들 생각에 “나” 는삶의 염증을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픈 어머니 병간호하다 바람소리에 그제서야 보이는
”꽃보다 찬란하고 화려한 노란 은행ㄴㅏ무!“
주인공-나의 심리와 대조!!
아래 문제 보세요. 완전 클리셰 그 자체입니다.
★*평가원 버젼* - 나목-
나는 결혼한 상태입니다.
첫대목이 대박입니다.
현재의 아픔 , 과거의 아픔을 독해하며 다 잡아야 합니다.
이작품 독해다시하며 꼭 중략 전후 주인공의 아픔에 대해 공감해보세요.
정말 가져갈께 많은 지문입니다.
중략후 보면 어느새 중년이 되었네요.
세속적인 남편에대해 전혀 공감하지 못합니다. 남편이 낯설정도로!
현실도 매우 아픕니다.
왜 하필 현재아픔을 ‘숨을 죽이고 지그시…’ 라고 했을까요?
혼자 참아내고 있으니까요…
왜 혼자 참아내고 있을까요?
자신에게 아무도 공감해주지 않고 있나봅니다.
왜 현재의 아픔만큼과 똑같은 아픔을 숨죽이고 지그시 견디면서 회상할까요?
공감해 보세요~
남에게 표를 내지 않아요. 남편에게까지.
심지어 현재와 과거의 아픔이 같다고 합니다.
기출분석시에는 이정도 내면까지 잡아야합니다!
그날은 고가 가 헐렸던 날이라고합니다. 고가=나 를 동일시 하고 있습니다.
(문학감상시 동일시, 인식의전환 머릿속에 두는건 기본입니다.
독ㅎㅐ 속도,정확도 의 질이 달라집니다^^)
그런데 , 고등학생들이 치는 배드민턴 치는 소리가 “주인공 심리와 대조 ” 이룹니다. (나비처럼, 경쾌하게…)
더 가져갈게 있네요.
하필 왜 작가는 고등학생들을 통해 심리대조 시키는걸까요
(이건 기출분석용이니 한번 생각해 보시고 댓글로 달아주ㅅㅔ요!)
문제에서는,
4번선지의 표현방식으로 평가원은 묻고 있습니다.
‘나’ 의 감정을 변화시키고자하는…..
절대 아니겠죠?
남편에대한 나의 더 심화된 대조적 나의 내면을 보여주는 겁니다.
드라마에서 나와 유명해진, <사막을건너는법> 에서는
중략후 “노인” 의 행동을 통해 통째로 주인공의 내면심리와 대조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올해 특히 중요해서 별도로 올립니다!
별표 메모 해두세요^^
곧, 약속대로 비문학도 올라갑니다.
남은 짧은기간 활용할수 있는 실전적 독해법과 올 69통해 출제예상 구조 알려드립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논란의 9평 현대시 24번문제 해설
[칼럼1] 올해 현대시 EBS연계 핵심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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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이만큼이나 아팠던 날 ㅡ 현재가 아닌 과거의 그날 인거같은데요. 이만큼이 현재의 아픔이고 그것과 같은 정도로 아팠던 날이니까.
고등학생이 등장한 이유는 젊은 시절의 나와 대비를 보여주기 위해서인가요?
급하게 하다보니 오타가 있네요^^ 잡아주셔서감사합니다.
배드민턴~ 부분, 과거의나와대비… 공감능력 훌륭하시네요^^
오히려 젊음시절과 동일시 하는거 아닐까요
좋았던 그시절을 그리워하는 마음
그래서 더 현실이 너무나 아픈.
과거의 아픔이 지속되는 현실 너무나 똑같은 아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