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 무브-오르비 개인 정보 취급 방침 (12.1판), 무브-오르비 서비스 이용 약관 (5.5판)
제1조 개요
무브 주식회사 혹은 오르비 주식회사(이하 “회사”라고 합니다)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규의 개인정보보호규정을 존중하고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 취급 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통상의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회사”가 제공하거나 운영하는 “앱 혹은 웹 사이트, 그리고 이 앱 혹은 웹 사이트에 연결되는 사이트와 부속 사이트”(이하 “사이트”라고 합니다)와 이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에 적용됩니다.
제2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
1. “회사”는 회원 가입 양식을 통해 아이디, 닉네임, 비밀번호, 이메일, 핸드폰 번호, 이름, 성별, 생년월일, 집주소를 입력 받습니다. “사이트” 혹은 “서비스”에 따라, oAuth 등 인증 양식에 따라 이 항목들 중 일부를 입력 받거나 수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IP주소, 쿠기,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불량 이용기록, 기기정보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이용 도중에는 모바일 서비스 특성상 단말기에 관한 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원하는 경우에 한하여 온라인 승급 심사 양식(AMSPI)을 통해 혹은 “과외시장” 서비스를 통해 모의고사 혹은 수능 성적 정보, 학력을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4. 일부 “서비스” 혹은 컨텐츠 이용 과정에서 관련 법률 준수를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한 경우, 중복가입확인정보,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 아이핀 번호, 내외국인 정보가 본인인증 페이지를 통해 수집될 수 있습니다.
5. 재화, “서비스”, 기타 저작물 등 이용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결제 정보들이 결제 정보 입력 창을 통해 수집될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결제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2) 핸드폰 결제시 : 이동전화번호, 통신사, 결제승인번호 등
3) 계좌이체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4) 상품권 이용시 : 상품권 번호
제3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1. “회사” 및 이용자들 상호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2. “사이트”에서 재화, “서비스” 및 저작물, 정보 등을 제공 및 배송하기 위해
3. 불량, 부정이용 회원의 “사이트”, “서비스” 접근 제한을 통해 쾌적한 정보 교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4.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을 보존하기 위해
5. 불만 등 민원을 처리하고 고지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6. 관련 법규가 특정 컨텐츠의 이용을 연령에 따라 제한하는 경우 본인 인증을 위해
7.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의 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8. 이벤트 정보 및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광고성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4조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1.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하지만, 본 조가 지정하는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는 아래 보존 이유를 위해 명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2. “회사” 내부 방침에 따라, 부정 가입, 징계 기록 등 “서비스” 이용 기록을 보존함으로써 부정 가입 및 이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탈퇴한 회원의 핸드폰 번호를 1년 간 보존합니다.
3.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규에 의거, 보존 필요가 있는 개인정보는 법규가 지정하는 기간 동안 보관하며,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회사”는 해당 개인 정보를 이용합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과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간 보관합니다.
2)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5년 간 보관합니다.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3년 간 보관합니다.
4) 관련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나 조사가 진행 중인 경우 해당 수사 혹은 조사의 종료시까지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5)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 채무 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 채무 관계 정산시까지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6)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6개월 간 보관합니다.
7) “사이트” 방문 기록 내지는 “서비스” 이용 기록은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라 6개월 간 보관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이전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고지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본 조가 지정하는 특별한 경우에 한해 예외로 합니다.
2.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에 로그인 혹은 회원 가입 정보가 공유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의 일종으로 “오르비”, “아톰”, “개9”, “루미”, “오르비 과외시장”은 회원 가입 정보를 공유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1. “회사”는 재화 등의 배송을 위해 제이비물류 주식회사에 배송을 위한 개인정보를 위탁하며 회원 탈퇴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하고 이용합니다. 위탁 대상자는 제이비물류주식회사, CJ대한통운, 우체국입니다. (12판 개정)
2. “회사”는 결제 처리를 위해 KCP와 다날, 카드사(현대, 롯데, KB, BC, 삼성, 신한, 외환, 하나SK, 씨티, 농협, 광주, 전북, 제주, 수협)에 결제를 위한 정보를 위탁하며 회원 탈퇴 혹은 위탁 계약 종료시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하고 이용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사용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대한민국 법규가 규정하는 사항을 위반한 회원의 개인 정보를, 수사권이 있는 관계 당국에 전달 혹은 통보합니다.
2) “사이트”의 규칙 위반을 입증하거나 검증하기 위하여, 해당 규칙을 위반한 혐의가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담당 관리자가 참조합니다.
3) “회사” 혹은 “사이트”와 제3자 혹은 타사와 공동으로 진행되는 행사, 이벤트의 추진 과정에서, 해당 회원의 사전 동의 혹은 요청이 있을 경우, 유관자에게 행사 진행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일부 개인정보 항목을 전달 혹은 통보합니다.
4) 승급신청서(AMSPI)의 허위 기재 여부 확인을 위하여 해당 회원의 연락처 혹은 주소로 해당 회원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한 접촉을 시도하거나, 각 대학의 각 학과에 재학 중인 특정 회원에게 승급신청서 상 소속 항목의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 “회사” 혹은 “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분쟁으로 인해 특정인이 사건 유관자의 정보를 요청하더라도, 해당 특정인에게 적법한 영장, 수사권 내지는 정보 요청권이 있지 않은 이상, 해당 회원의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지인의 개인정보를 요청하는 회원 혹은 이용자에게 회원의 개인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개인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1)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회사” 혹은 “사이트”와 관련된 법적 절차에 따라
2) “회사” 혹은 “사이트”의 권한과 재산의 보호를 위해
3) “사이트”의 운영진이나 회원 혹은 이용자의 개인 신변을 보호해야 하는 시급한 상황인 경우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와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본 개인정보 취급 방침이 지정하는 바에 따라 지체 없이 혹은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전자화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동원하여 파기하며, 서류 상의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파쇄하거나 소각합니다.
제9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불허하며, 이용자가 만 14세 미만 아동으로 밝혀질 경우 강제 탈회처리 합니다.
2.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아직 강제 탈회처리되지 않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탈회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탈회한 이용자에게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3. 이용자 혹은 아직 강제 탈회처리되지 않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하려면, "사물함" - "회원정보수정"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탈회는 "회원정보수정" 우측 하단의 "회원 탈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관리와 보안
1.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사이트”는 모든 네트워크에 침입차단시스템(방화벽)을 설치하여 접근을 제어하고 있습니다.
2) 데이터베이스는 물리적으로 단절된 망에 존재하여 외부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3) 모든 임직원의 클라이언트는 백신을 의무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P2P 프로그램 등 보안 취약성을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는 SSL 프로토콜에 의해 암호화하여 “사이트”로 전송되게 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5) “회사”가 보유하는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최신의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 저장되어 있어, 최악의 경우 정보가 유출되더라도, 현재의 복호화 기술로는 해독할 수 없도록 하였으며, “사이트” 개발자나 관리자도 복호화(해독)할 수 없습니다.
6)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및 취급 관련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7) “회사”는 퇴사 또는 부서 이동 등 개인정보 취급자가 변경될 경우 즉시 해당 계정을 통한 개인정보 접근 권한을 말소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며, 입사 및 퇴사 후 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9)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대한 보안서약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수집 주체의 권리
회원은 언제든지 본인의 의사에 따라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로부터 탈퇴할 수 있으며, 탈퇴 후 개인정보는 본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정하는 바에 따라 파기합니다. 유출된 개인정보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개인정보 분쟁조정 위원회에 개인정보 분쟁 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분쟁 조정 신청 절차와 방법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www.privacy.go.k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www.118.or.kr 또는 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www.eprivacy.or.kr 또는 02-580-0533)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www.spo.go.kr 또는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www.ctrc.go.kr 또는 02-392-0330)
제12조 쿠키의 사용
1. "회사"는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에 보내는 작은 크기의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 단말기의 저장장치에 저장됩니다. 이후 이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할 경우 "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쿠키를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쿠키를 통해 전해지는 모든 정보는 익명으로 제공 및 처리되며, "회사"는 개별 쿠키가 제공하는 정보가 어떤 사용자로부터 전송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3. 쿠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통합된 형태로 수집되며 개인정보와 연결되지 않습니다.
4. "사이트"는 쿠키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일 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자 수, 방문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분포, 방문자의 운영체제 분포 등을 수집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사이트의 유지 보수 및 발전,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이용자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할 수 있게 하거나,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Edge의 경우 브라우저 닫기 버튼 밑의 ... 을 클릭 - "Settings" 클릭 - "View advanced settings" 클릭하여 "Cookies"의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Chrome의 경우 우측 상단의 석 삼(三)자 모양 메뉴버튼 클릭 - "Settings" - "Show advanced settings ..." - "Privacy" - "Content settings" - "Cookies" 의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Internet Explorer의 경우 메뉴바의 톱니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 - "Internet options" 클릭 - "Privacy" 탭 클릭 - "Settings" 밑의 "Advanced" 버튼을 클릭하여 쿠키에 관한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쿠키 설정을 변경하는 방식은 PC/Mac, iOS/Android/Windows Mobile 등 플랫폼에 따라, 그리고 각 브라우저에 따라, 그리고 각 브라우저의 버전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6. 쿠키를 거부할 경우 "사이트"의 모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회사"는 보증하지 않습니다.
제13조 면제
1. “사이트”나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는 제3사의 개인정보 관련 행위, 해태, 취급방침에 대해서는 제3사가 책임을 집니다.
2. “회사”와 “사이트”는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록 대한민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을지라도, 모든 “서비스”가 대한민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것은 아니며,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을 대한민국 내로 제한할 권리가 있고, 만약 “사이트”의 이용이 허가되지 않은 지역에서 “사이트”를 이용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개인정보보호법 혹은 그에 준하는 관련 법규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4조 게시와 개정
1. 현 개인정보 취급 방침의 내용에 추가, 삭제, 수정, 변경이 있을 경우 이용자가 이를 알 수 있도록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하이퍼링크로 게시합니다. 이용자는 언제든지 “사이트” 초기화면의 공지사항 혹은 그에 준하는 게시판에서 본 개인정보 취급 방침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2. 변경 전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현 개인정보 취급 방침의 끝에 첨부하여 열람할 수 있게 하거나 (10판~11판) 변경 내역을 별도로 표시하여 그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12판 개정)
3. 변경된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고지일로부터 7일 후에 발효됩니다. 개정기록은 개인정보 취급 방침의 마지막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사이트” 혹은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변경된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변경된 개인정보 취급 방침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사이트” 혹은 “서비스”를 이용해서는 안 되며 탈퇴하여야 합니다.
4. 개정된 개인정보 취급 방침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15조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및 책임자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개인정보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혹은 담당 부서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 사항에 대해 통상적인 시일 내에 회신해 드릴 것입니다.
- 개인정보 관리 담당자 : 조성진 팀장 (070-4353-3537, orbi.cs@move.is)
-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 정환수 본부장 (privacy@move.is)
1판 2004. 8. 12. 21:21
2판 2005. 7. 26. 08:04
3판 2008. 6. 23. 17:43
4판 2008. 8. 13. 20:00
5판 2008. 11. 28.
6판 2010. 1. 11.
7판 2010. 3. 25.
8판 2012. 4. 13.
9판 2012. 9. 26.
10판 2015. 4. 6.
12판 2018. 1. 25.
무브-오르비 서비스 이용 약관
제1조 목적
이 무브-오르비 서비스 이용 약관(이하 "약관"이라고 합니다)은 무브 주식회사 혹은 오르비 주식회사(이하 “회사”라고 합니다)가 운영하는 “앱 혹은 웹 사이트, 그리고 이 앱 혹은 웹 사이트에 연결되는 사이트와 부속 사이트”와 이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와 의무, 책임사항을 정하기 위해, “오르비스 옵티무스 회원 가입 약관” 그리고 “오르비 이용 약관”에 기반하여 개정되었습니다.
제2조 정의
1. “사이트”는 "회사"가 운영하며,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서비스, 정보, 그리고 저작물 등(이하 “재화 등”이라 합니다)를 제공, 교환, 거래, 유통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합니다.
2. “사이트”는 “재화 등”을 판매하는 스토어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되며, 이 경우 “사이트”는 “회사” 와 동등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3. “이용자”라 함은 “사이트”에 접속하여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방문자”를 의미합니다.
4. "회원"이라 함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사이트”에 본인의 계정으로 접속하여 “재화 등”을 제공받거나 교환 및 거래, 유통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5. "방문자"라 함은 회원등록을 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재화 등”을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6. “컨텐츠”라 함은 “사이트”에 게재된 모든 문서, 그림, 사진, 일러스트, 사용자 환경, 로고, 소리, 음악, 컴퓨터 코드, 디자인, 구조, 코디네이션, 표현, 전반적인 느낌과 분위기 등을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회사”는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하이퍼링크로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규를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약관”의 일부를 변경, 수정,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를 약관의 하단에 명시하고, “사이트” 초기화면의 공지사항 혹은 그에 준하는 게시판에 공지합니다.
4. “약관”은 공지된 즉시 발효되며, “사이트” 혹은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은 “약관”에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사이트” 혹은 “서비스”를 이용해서는 안 되며 탈퇴하여야 합니다.
6. 개정된 “약관”은 소급적용되지 않습니다.
7. 개정 전 “약관”은 http://orbi.kr/~FAQ/21 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8. “약관”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약관”의 해석에 관해서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등 관련 법령 및 유권 기관의 해석 또는 통상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사이트의 컨텐츠
1. “컨텐츠”는 “회사”가 소유하고 제어하며, 법적인 권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작권과 특허권, 상표권을 비롯한 다양한 지적 재산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2. “회사”가 혹은 “약관”에서 혹은 게시물에서 별도로 예외를 허용하지 않는 한, “회사”의 성문화된 동의 없이, “사이트” 혹은 “컨텐츠”의 일부 혹은 전부를 임의의 컴퓨터, 서버, 웹 사이트 또는 다른 매체에 상업적인 목적으로 혹은 타 사이트, 타 회사의 이익이나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복사, 전재, 업로드, 번역, 전송, 배포, 미러링하거나 공연히 전시해서는 안 됩니다.
3. “이용자”가 “컨텐츠”의 고지문구와 원래 내용을 수정하거나 훼손하지 않고, 비상업적이고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며,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나 서버에 보관하지 않고, 추가적인 표시나 보증, 권한 표시를 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사이트”의 “컨텐츠”를 다운로드하거나 “컨텐츠”의 사본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본인이 지적재산권을 소유하지 않은 저작물을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이용자”가 열람 가능하게 할 경우, 해당 저작물의 저작권자 혹은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자, 회사, 단체의 인용 혹은 전재 허가를 받고 저작권자 혹은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자를 명시하여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아 발생한 분쟁이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이 없습니다. 제3자가 "회사" 내지는 "사이트"를 상대로 지적재산권의 침해에 관해 소송을 제기할 경우, 해당 "회원"은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5. “회원”은 제3자의 권리와 명예를 침해하는 내용의 "컨텐츠"를 "사이트"에 게시하여서는 안 됩니다. "회원"이 게시한 "컨텐츠"로 인해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해당 "회원"은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5조 회사의 업무
1. “회사”는 “재화 등”을 제공하고, “사이트” 내에서 “재화 등”이 원활하게 교환, 거래,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 및 유지합니다.
2. “회사”는 “회원” 간 정보 공유가 “사이트” 내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구축 및 유지합니다.
3. “회사”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자기 결정에 의하여 상호 간에 “재화 등”의 매매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스토어를 구축 및 유지하고 상호 간의 계약을 중개합니다.
제6조 정보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정보를 이메일, 서신우편, 메신저, 기타 유사 통신 수단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 및 변동되는 실적 혹은 포인트에 따라, 그리고 “회사”가 인정한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회원”의 등급을 정하여 별도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혜택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 2항의 혜택은 “회원”의 계정이 이용정지되거나 강등되기 전까지만 유효합니다.
4. “회사”는 “약관”에 따라 “회원”이 유관 법규 혹은 법령을 위반하고 있음이 확인되거나, 그러할 가능성이 현저히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원”의 계정 이용을 정지시키고 유관 기관에 해당 “회원”을 고소 혹은 고발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해당 “회원”의 개인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 외에 다른 경로 혹은 도메인으로 접속한 “이용자”의 “사이트” 및 “재화 등”의 이용에 대해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제7조 회사의 의무와 권리
1.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모든 이용자가 볼 수 있도록 “사이트” 초기화면 하단에 하이퍼링크로 게시하거나 가입 과정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한 수준의 보안 및 암호화 시스템을 갖춥니다.
3. “회사”는 “약관” 제8조, 제9조를 위반한 “회원”을 “사이트” 이용이 제한되는 등급으로 유한한 기간 혹은 무한한 기간 혹은 영구히 강등시키거나 해당 “회원”의 “사이트”에 대한 접근을 기술적으로 차단합니다.
4. “회사”는 유관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거나 “약관”에 기재되어 있지 않더라도 상관례,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통상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제8조 이용자의 의무와 권리
1. “회원”은 “사이트” 내의 다수의 게시판에 글을 쓰거나 “서비스”의 상당 부분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2. “회원”은 자동화된 절차를 통해서 탈회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3. “회원”이 “약관” 제7조 3항에 의해 강등된 경우, 본 조 2항의 권리는 기술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는 가입 절차에 따라 기재되는 모든 정보를 사실 그대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5. “회원”은 유관 법령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 책임을 가집니다.
6. “회원”은 자신의 계정이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바로 “회사”에 알리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7. “회원”은 “사이트”에 글 혹은 댓글을 공연히 게시할 때, “서비스”가 제공되는 법역의 관련 법규와 “회사”의 각 “사이트”가 별도로 명시하거나 공지한 법규를 충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8. “이용자”는 “약관”이 수정되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할 의무가 있으며, “약관”의 변경 후에도 “사이트”를 계속 이용한다는 것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제9조 금지 행위
1. “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회사"의 사전 허가 없이 타 “회원”에게 쪽지나 이메일, 채팅, 게시판 상의 글 또는 댓글, 혹은 개인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기타 경로를 통하여 광고, 간접 광고, 구직/채용 제안(job offer)을 해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회사"의 사전 허가 없이 타 “회원”에게 욕설, 반말,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객관적으로 매우 높은 비꼼이나 풍자, 위협을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사이트” 내의 특정 개인, 집단, 단체를 명시적으로 지칭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 개인, 집단, 단체를 일부 “회원”이 충분히 인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암시하였으면 이는 본 조 2항의 금지 행위에 준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4. “이용자”는 인위적으로 “회사”의 혹은 “회사”에 연결된 “사이트”, 서버, 네트워크의 부하를 가중시키거나 이들을 공격함으로써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게 하거나, 다른 “이용자”가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게 해서는 안 됩니다.
5. “이용자”는 열람, 유출, 변경이 허용되지 않은 정보를 획득 및 제3자에게 전달 혹은 전시, 변경하거나, “사이트” 내의 기술적인 문제점이나 취약점을 악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이트”의 건전한 운영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6. “이용자”는 “회사”나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7. “이용자”는 “사이트”의 “컨텐츠”를 딥링크, 페이지 스크레이프, 로봇, 스파이더 혹은 임의의 자동화 도구, 프로그램, 알고리즘 혹은 이와 동등한 수작업을 통해 복사하거나 감시하여서는 안 되며, “회사”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구조 및 경로를 우회하여 “컨텐츠”를 확보하려 해서는 안 됩니다.
8. “회원”은 자신의 계정을 제3자가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9. “회원”은 타인, 특정 단체, 조직, 기관, 회사를 사칭하거나 허가 없이 대표하여서는 안 됩니다.
10. 오르비(orbi.kr) 사이트는 대입에 관한 논의를 하는 수험생과 졸업생, 학부모를 위한 커뮤니티입니다. 교사, 강사, 교수, 입시업체 종사자, 학원 및 원격학원 종사자, 교재 출판업 종사자, 기타 입시업 및 교육업을 영위하는 자의 오르비(orbi.kr) 사이트 사용은 "회사"와의 협의를 통해 사전 허가를 얻은 자로 한정합니다.
11. "회원"은 2개 이상의 계정을 보유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2개 이상의 계정으로 글을 게시하거나, 투표를 하거나, 제7조 3항에 의해 "사이트" 이용이 제한된 "회원"이 처벌 기간 중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활동하는 행위는 엄금합니다.
12. 본 조 규정을 위반하는 것은 "회사"의 영업을 방해하는 행위이며 "회사"는 제17조 손해배상 조항에 따라 "회원"을 제소하여 배상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의 이용 시간과 중단
1.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 범주로 구분하여 임의의 범주별 혹은 범주의 조합별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에게 관련 내용을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컴퓨터, 서버 등 정보통신설비 그리고 네트워크의 보수, 점검, 교체, 고장,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그리고 법적 절차로 인한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사전 공지 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사전 통보 없이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본 조 2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해 “이용자” 혹은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입증되지 않는 한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11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이메일 주소 혹은 기타 연락 수단을 통해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긴급하거나 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유선 혹은 무선 연락처로 “회원”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불특정 다수의 “회원” 혹은 “이용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사이트”의 초기화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해당 내용을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으며,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별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부속약관과 약관의 우선 순위
1. “사이트”나 “서비스” 특정 부분이나 기능에 있어서, 추가적인 약관(이하 “부속약관”이라 합니다)이 적용될 수 있으며, 이 항에 하이퍼링크로서 “부속약관”이 제공되고, 그러함으로써 “부속약관”은 "약관"에 병합됩니다:
1) “회사”의 모든 “서비스”에 대하여 무브-오르비 개인정보취급방침( http://orbi.kr/~FAQ/20 )이 적용됩니다.
2) “orbi.kr” 도메인을 통해 혹은 “오르비” 앱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오르비게시판및회원관리법 혹은 Horus Code( http://orbi.kr/0001400096 )이 적용됩니다.
3) “orbi.kr” 도메인을 통해 혹은 “오르비” 앱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Orbi.kr Site Governance Policy( http://orbi.kr/0005344230 )이 적용됩니다.
4) "roomie.orbi.kr" 도메인을 통해 혹은 "루미" 앱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루미 서비스 이용 약관", "루미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루미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2. “부속약관”이 적용되는 “사이트”의 특정 부분이나 기능을 이용한다는 것은, “이용자”가 해당 “부속약관”에 동의함을 의미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부분이나 기능을 이용하여서는 안 됩니다.
3. “약관”과 “부속약관” 사이에 충돌이 있을 경우, “부속약관”에 그에 관한 특정 언급이 없는 한, “약관”이 “부속약관”에 우선합니다.
제13조 부인
1. “회사”는 “컨텐츠”의 무결성이나 “사이트”의 “서비스”가 장애 없이 제공됨을 보증하지 않으며, “컨텐츠”나 “서비스”에 대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문제가 해결될 것임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사이트”를 사용함으로 인해 특정한 결과가 초래될 것임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3. “사이트”의 “컨텐츠”와 구성 요소는 사전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이용자”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는 파일이나 데이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파괴적인 속성을 지니지 않았음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제14조 책임의 한계
“회사”에 명백한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는 “이용자”가 “사이트” 혹은 “컨텐츠”를 이용함으로써 발생한 어떤 간접적이거나 우발적인 손상 혹은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습니다.
제15조 책임의 면제
1. “이용자”가 의도적으로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못하게 하거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혹은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 배포 혹은 변형함으로써 제3사에 손해를 입혔을 때, 제3사가 “회사”를 상대로 제기하는 요구, 의무, 청구, 비용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가 집니다.
2. “사이트”나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는 제3사의 행위, 해태, 약관에 대해서는 제3사가 책임을 집니다.
3. “회사”와 “사이트”는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록 대한민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을지라도, 모든 “서비스”가 대한민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것은 아니며,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을 대한민국 내로 제한할 권리가 있고, 만약 “사이트”의 이용이 허가되지 않은 지역에서 “사이트”를 이용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법률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약관의 위반
1. “회사”는 “이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함과 관련하여 사법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진행될 예정인 경우 “이용자”의 신원을 포함한 “이용자”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임의의 “이용자” 혹은 누군가가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간에, “회사” 혹은 타 “이용자”의 권리와 재산을 침해할 때 “이용자”의 신원을 검증하고, 접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관련 법규, 조항, 사법 절차 또는 정부 기관의 요구에 따라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어떤 정보라도 공개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4. “회사”는 제3사 또는 조직과 정보를 교환해야 할 때, 관련 법규에 의해 요구되거나 허용될 경우, “이용자”의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을 위반하였을 때, “이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경고를 취하고,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위반 행위가 지속될 경우 “이용자”의 “사이트” 접속을 종료시키거나, “사이트”로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 게시판 도배, 서비스 거부 혹은 해킹 공격, 반달리즘 등 “사이트”의 보호를 위해 신속한 조치가 반드시 요구되는 상황일 경우, 사전 공지 없이 “이용자”의 “사이트” 접속을 종료시키거나, “사이트”로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손해배상
1. "회원"이 제9조 금지행위를 위반함에 따라 "회사"가 손해를 입을 경우, "회원"은 "회사"에게 그 직접적 손해액 그리고 기회 손실, 일실 이익을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본항에 의한 배상금의 지급은 본조 2항에 의한 "회사"의 손해배상청구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회원"이 제9조 1항이 금지하는 무단 광고 혹은 무단 구직/채용 제안 행위를 할 경우, "회원"은 "회사"에 다음 금원을 배상해야 합니다.
1) 광고 내지는 구직/채용 제안 행위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특정 일부 "회원"(현 저자, 강사, 과외시장 선생님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저자, 강사가 될 수 있는 "회원"을 포함)을 상대로 한 경우, 1인당 금 삼백만원.
2) 위 1)을 포함하지 않는, 불특정 다수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경우 1인당 금 십만원.
제18조 일부 무효
1. “약관”의 일부 조항이 무효일지라도 다른 조항들은 유효하며, 무효인 조항은 해당 조항의 의도를 최대한 고려하여 국내법에 저촉되지 않게 해석합니다.
제19조 관할 법원
1. “이용자”가 “사이트” 혹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회사”와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용자”와 “회사”는 쌍방 합의 하에 문제를 해결하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회사”의 영업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초안 2002. 07.
1.0판 2004. 12. 11.
2.0판 2006. 06. 14.
2.1판 2007. 08. 26.
3.0판 2008. 04. 02.
3.1판 2008. 06. 30.
4.0판 2008. 11. 08.
5.0판 2010. 04. 02.
5.1판 2011. 01. 27.
5.11판 2011. 07. 11.
5.12판 2013. 03. 07.
5.2판 2015. 04. 06.
5.3판 2015. 12. 14.
5.4판 2016. 03. 01.
5.5판 2017. 04. 17.
** "루미" 서비스는 2016년에 종료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본래 http://orbi.kr/~FAQ/20 의 위치에 있던 것을 다양한 플랫폼, 브라우저, 운영체제 하에서 표시할 수 있게 하기 위해 2015. 10. 16. 본 게시판으로 이동해 온 것이며, 이 시각 이후 현재 위치에서 업데이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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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학과가고 수의대 나중전공? 수의대 전공 의류학과 부전공? 뭐가 나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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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한번 확인해주세요
모밴 사유가 뭔지 도저히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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