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은 일단 재미있고 봐야 하는걸까?
강의가 재미있어야 하는것일까?
요즘 내가 제일 많이 하는 고민이다.
사실 인강에 들어오기 전.. 몇년동안 유명한 인강 강사들의 강의를 들어보며 내 마음속에 나도 모르게 '인강강사는 이래야 한다.'라는 선입견이 자리잡았나 보다.
5-60분 수업중에 2-30분을 농담과 자기자랑으로 담아내는 강의를 보며..
학생의 눈이 아닌 강사의 눈으로 바라봤기 때문일까?
이런 강의를 왜 듣지? 효율성을 중시하기에 인강을 듣는 학생들일텐데.. 과연 도움은 될까??
내가 만약 인강강사가 된다면 1시간이라는 시간이 학생들에게 아깝지 않도록 온힘을 쏟아부어줘야지..라는 생각을 했었다.
잘못된 생각이었을까?
시간이 흘러.. 인강강사가 된 지금.. 난 재미없는 강의를 찍고 있나보다.
그 한시간 강의를 위해 수많은 시간을 준비하고 그 준비를 한시간에 녹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데..
난 오르비에선 무명이다ㅎㅎ
현강을 듣는 학생들중에 오르비에 와서 내 맞보기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나에게 말한다.
"쌤~~ 수업은 참 좋거든요?? 근데.. 이래서는 인강에서 못떠요! 재미가 없잖아요! 한시간 내내 그렇게 수업만 하면 요즘 누가 끝까지 듣겠어요!"
" 수업시간에 하던 잼있는 얘기좀 인강에서 하고 그래요!"
"인강에서 잘나가는 강사들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잘나가는 이유가 있는 거예요. 요즘은 유머가 필수예요! 그리고 자신감! 왜 그렇게 겸손하려고해요? "
지금까지 품어왔던 내생각은 틀렸나보다.
한시간안에 강의를 조금 줄여서라도 재미를 늘려야 하는것일까?
하긴.. 내가 부족한게 이것만은 아니겠지..
그냥.. 깊은밤.. 푸념이 늘어간다..ㅎㅎ
아무리 생각해도 이글.. 제살 파먹기인데..ㅜㅜㅋㅋ
그래.. 지금부턴 더 열심히..
재미없는 저를 믿고 제 강의를 듣고계신 학생분들!
훗날 그대들이 후회하지 않도록.. 한명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할께요!
마지막에 꼭 웃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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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는 흡입력이 있어야 하지만 재치있는 유머로만 채워야 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그분이 누구신지 물어봐도 될까요? 맞는 말입니다. 재치와 유머로만 채울수 없는 그 무언가.. 인강에 처음 도전하는 저에겐 참 어려운.. 허나.. 그게 실력인겠죠?
http://i.orbi.kr/profile/420950
이 분이십니다
이분의 정체는 뭔가요? 수학샘인데 영어문제도 출제하신?? 대단한 실력이신가봐요!! 차근차근 보겠습니다! 고마워요!!
예전에 박승동 쌤이랑 이성권 쌤 생각해보면 컨텐츠 만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일반 학생들에겐 재미라는 요소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아님 제가 실력좋은 원빈이라던가.. 그쵸?ㅜㅜㅎㅎ
저도 수학강사가 꿈인 삼수생이지만 굳이 잡담,썰뿐이 아니더라도 똑같은내용을 재미있게,잘 전달하는것도 실력이라 생각하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예를들어
경우의수를 설명할때 곱의법칙에서 상의를 입는경우 3가지 그다음은?and죠 왜 바지안입을꺼야?2가지 3×2=6이런식으로 중간중간 지루하지않게 녹여주는게 시간아까우시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맞아요. 똑같은 내용을 재미있게 전달하는것도 실력이죠. 더 노력해야 할것 같네요ㅎㅎ 좋은말 고마워요!!
뭐든지 적절한게 좋은거죠
중용!!
중용.. 과하지고 부족하지도 않은.. 그래서 더 어려운..ㅜㅜㅎㅎ
ㅋ 고민이 많으신건..저도 같네요ㅠㅠ
그래도 전 이제 시작이니 그냥 일단 열심히 해보자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현강에서 못하는반 고3만 아니면 1시간중 20분은 잡담도 한답니다..근데 인강은 혼자서 할말도 없고..그렇답니다.
전 오는 6시 이전까지는 못잘듯..인강 준비 때문에..
쌤도 고생하시고 담에 꼭 좋은자리에서 한번 뵈요
샘도 힘내세요!!!^^ 다음에 좋은 자리에서 꼭 뵈요!!^^
솔직히 재미란 것도 어떤 강사가 하느냐에 따라 크게 다르다고 생각해요...
그게 제일 어려운 말이네요..ㅜㅜㅎㅎ
상인쌤 말은 강의와 상관 없는 웃음 주는 사람들 아닌가요? 꾼은 되지말아요 그래도 선생님 소린 들어야죠!
욕심을 부려보세요 상인쌤 한번이 힘들지 계속 하면 웃어요~^^ 님의 강의 좋더라!!^^
ㅎㅎㅎ 잼있어도 수업 잘하는 선생님은 많으신걸요??ㅎ
어젠 고민이 많은 밤이었습니다ㅎ
근데 이글이 왜 클래스에??ㅜ
강연을 하는 중이라면, 초반에 주목을 끄는 유머와 중간에 주목을 환기시키는 만담등이 유용하겠지만, 강의의 경우에는 주워진 시간 내에 전달되기 쉽게 가르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명성 있는 강사가 되기까지, 무명 생활이 참 긴데, 그걸 참지 못하고, 인기만 끌려는 경우에는 금방 구설수에 오르다가 추락하는 경우도 보곤 합니다.
누군가 알아주는 것과 관계없이, 대기만성이라고 생각하고, 참고 인내하면 어느 날 꼭 비상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보아주지 않는 노력 기간에 더욱 성숙미를 갖추면서, 꽃봉우리가 피울 때 더 크고 아름답게 필 것입니다.
금방 차는 그릇은 당장의 갈증을 해소하는 한 컵에 불과하지만, 오랫동안 차는 그릇은 화재 속에서도 불을 끄는 그릇이 됩니다. 꼭 좋은 날이 올 겁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이십니다. 많이 깨닫고 많이 배우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저에겐 이렇게 응원해주시는 도리도리님도 계시니 힘이 납니다! 더 노력해야 할 부분에 더 많이 신경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보단 결국은 시험에 실질적 도움이 되느냐
차별화가 되느냐 믿음이 가느냐의 문제 같아요
수험생 입장이 직접 되어보지 않으면
실감하기 어려운 절박함이 있어요.
재미는 요즘애들과 코드 맞는 거 같은데
그믐달샘 같은 선을 넘지 않는..혹은
현우진 같은 선을 확 넘는....여튼 30세 이전
강사들이 같이 어리니 가능한 거 같아요
그런 가벼움을 싫어하는 상위권 학생도 많고요
재미의 정의가 다양하니 어렵네요..
이제야 댓글이 보이네요!!ㅎㅎ 잘읽었습니다!
유머고 뭐고, 최선을 다하고 싶으시다는 말이, 그 모습이 참 고맙습니다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할께요!
한석원쌤은 딴소리전혀안하시고 유머드립없이 내내 수업만 하셔도 안지루하던데용..
맞아요. 중요한건 그게 아니라는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ㅜ 더 좋은 수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요!!
한석원쌤 존재 자체가 재미있음
인정합니다! 갓석원!!^^
재미를 통해서 강의에 매력을 느끼고, 선생님을 좋아하게 된다면
실제로는 20분이라는 작은 시간에도 전달될 수 있는 임팩트가 더 클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60분 꽉꽉 채워서도 계속 잘 전달될 수 있는 강의라면 제일 좋겠지만 그게 쉽지는 않으니까요ㅎㅎ
좋은 조언 고맙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음 더 깊게 고민해볼께요!! 고마워요!!